"지금 당장 버리세요" 이 물 마시면 큰일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절대 마시면 안되는 물 종류 및 관리 방법
- 알아두면 꿀 정보
- 2022. 7. 18. 20:06
날씨가 더워지면서 물을 더 많이 마시게 됩니다.
그런데 늘 마시는 물 어떤 물을 마시고 계신가요
물은 충분히 마시는 게 좋다는 것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물을 마시는 게 좋고 어떤 물을 피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 특히 노년층들이 자주 마시는 이 물은 모르고 계속 마시다가는 내 몸속에 큰 병을 만들게 됩니다.
건강에 좋은 물?
어떤 물을 어떻게 마셔야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것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생수 중에는 중국에서 가져온 물도 있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마트에는 중국산 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 이 물이 나쁘다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내가 마시는 물이 수원지가 어딘지 정도는 알고 선택해 마시는 게 좋다는 얘기입니다.
중국산 물인지 국내산 물인지 이걸 모르고 마시거나
당연히 우리나라 물이겠지 물까지 수입해 오겠어 이렇게 생각하고 마시고 있을 수도 있는 겁니다.
소비자는 알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속여서 팔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요즘 라벨 없는 물 시장이 커지고 있죠 물병 겉면에 비닐 포장제를 없애고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왜 라벨을 없앴을까요. 그것은 친환경 경영 및 가치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라벨 없는 물을 출시하게 되었다는 겁니다.
환경을 생각해서 라벨을 없앴다는 얘기죠
모든 제품의 라벨에는 그 제품의 정보가 담겨 있죠 이것을 없앴으니
이 물 수원지가 어딘지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모른다 이겁니다.
생수는 수원지가 중요합니다. 그런데 라벨을 없앴으니 수원지를 아는 게 쉽지 않다는 얘기죠
그래서 수원지가 중국 물도 그냥 국내산 물인 줄 알고 마시는 경우도 있다는 거죠.
라벨이 없으니 자세히 꼼꼼히 살펴봐야 수원지를 알 수 있습니다.
중국산 물이 나쁘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환경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중국산이든 국내산이든
소비자가 알아보기 쉽게 수원지 표기를 하는 게 좋다는 얘기죠
중국산인 줄 모르고 선택하는 것은 소비자만의 잘못일까요.
또한, 물을 마실 때 언제 마시느냐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물을 언제 마셔야 가장 좋을까요?
다시 말해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이 다른 때 마시는 물보다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 기상 직후 마시는 물 한잔은 혈액과 림프액의 양을 늘려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밤새 자는 동안 땀과 호흡으로 체내 수분이 500ml 이상 방출된다고 하는데요.
이때 수분 부족으로 혈액의 점도가 높아진다는 겁니다.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이 발생할 위험도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 한 잔은
점도가 높아진 혈액을 묽게 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에 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항인녀 호르몬 분비가 저하돼 만성 탈수 상태인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노년층들은 갈증이 나지 않아도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게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부터 마시는 습관은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이 잘 돌게 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전문가들은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은 장 운동까지 활발하게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변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해준다고 했습니다.
장은 아침에 일어났을 때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다가 무언가를 먹으면 그때부터 움직인다는 겁니다.
🚩 그렇기 때문에 특히 변비가 있는 분들은 일어나자마자 물부터 꼭 마시는 게 좋습니다.
물은 어떤 물을 마시는 게 좋을까요.
차갑고 시원한 물 따뜻한 물 미지근한 물 어떤 게 좋을까요.
🚩 전문가들은 물은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정도가 좋다고 했는데요.
왜냐 특히 노년층들이 찬물을 마시면 자율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부정맥이라든가 심장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차가운 물을 마시면 우리 몸은 차가운 물로 인해
떨어진 체온을 정상으로 올리는 데 불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는 겁니다.
특히 노년층이나 몸이 허약한 사람은 기초 대사량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체온이 더 많이 떨어지고 소화액 분비도 안 돼서 더 위험하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또 한 가지 중요한 게 있습니다.
그게 뭐냐 이렇게 찬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하니
냉장고에 있는 찬물을 꺼내서 실온에 두었다가 미지근해지면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는 아침에 마시려고 물을 침대 머리맡에 미리 준비해 뒀다가 마시기도 합니다
이렇게 마셔도 괜찮을까요. ✅ 이렇게 실온에 뒀다가 마시는 물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미국 미시간대 보건대학원 분자 미생물학과 연구팀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밤새도록 실온에 방치한 물은 신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물 맛도 변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수돗물은 소독을 위해 염소가 첨가돼 있는데 이 성분이 증발하면서 맛이 변한다고 하는데요.
더구나 완벽하게 뚜껑을 닫지 않았다면 미네랄 함량에도 변화가 생긴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물은 항상 공기 중의 무언가에 의해 반응하게 되고
그로 인해 실원에 두었던 물은 냄새가 나거나 맛이 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물 한 잔과 커피 한 잔을 뚜껑을 덮지 않고 함께 두었다가
다음 날 마시면 물에서 살짝 커피 향이 나기도 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물이 반응해 커피를 빨아들였다는 얘기지 그래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마시는 물 주변에는 세척제나 화학물질이 든 제품을 절대로 두지 말라고 했습니다.
또한 더운 날 시에 오래된 물은 미생물이 번식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번식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실온에 오래된 물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는 겁니다.
만약 실온에 두어야 할 상황에는 꼭 뚜껑을 덮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생수를 구매해 드실 때도 개봉한 물은 빨리 소비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생수 유통기한이 1년 정도 되는데 이것은 생수의 유통기한이라기보다는
플라스틱 용기와 관련된 유통기한일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 플라스틱 용기가 분해되기 시작하면 물에 화학물질이 섞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요즘 작은 생수병은 다들 입 대고 벌컥벌컥 마시는 분들 많습니다.
이때 한 번에 다 마시지 못하고 남겼다.
또 마시게 되는데요. 이때 세균이 얼마나 번식할까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페트병을 딴 직후와 입을 대고 마시고 난 후 세균 변화를 알아보는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뚜껑을 딴 직후 물 1ml당 세균 수가 한 마리였는데 한 모금 마시고 난 후에는 900마리로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4만 마리가 넘게 증식하고 먹는 물 기준치의 400배가 넘게 세균 덩어리가 되더라는 겁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세균 한 마리가 10만 마리로 늘어나는데 네다섯 시간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세균이 많은 물을 마시고 나면 신호가 옵니다.
뭘 잘못 먹은 것도 없는데 배가 살살 아프고 복통 설사 식중독 장염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수도 조금씩만 구매해 드시고 작은 병도 따라서 마시거나 입을 대지 않고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끓인 물은 어떨까요. 팔팔 끓였으니 소독이 되었겠지요.
그러니 실온에 두어도 세균이 번식하지 못하는 거 아닐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끓인 물도 실온에 오래 두면 공기 중의 균에 노출되면서 포도산교균 대장균 이런 균이 번식하게 된다는 겁니다.
특히 날씨가 덥다면 세균은 더 많이 번식할 수 있겠지요.
그러니 팔팔 끓인 물도 실온에 오래 두면 세균이 번식한다 이겁니다.
물은 꼭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꺼내서 냉기가 가시면 바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어떤 물을 어떻게 마시는 게 좋은지 어떻게 보관하면 세균이 잘 번식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너무 찬 게 싫어서 시론에 오래 보관해 둔 물은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론에 오래 둔 물을 마시는 건 세균을 마시게 됩니다.
함께 보면 더 좋은글
✅ "여름되면 가장 신경쓰여..." 모기 물렸을때 절대 하면 안되는 이 행동!모기 안물리는 방법부터 물리는 이유, 예방 방법까지 모기 대비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 "외출할때 은근 신경쓰여..." 신발에서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모두 보여드립니다
✅ "일회용 커피컵 절대 버리지마세요" 집에서 유용하게 활용하는 6가지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알아두면 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거 몰라서 벌금맞는사람 엄청 많습니다" 바뀐 도로교통법 확인해서 벌금, 벌점 조심하세요! (0) | 2022.07.19 |
---|---|
"양파 잘못먹고 있었네.." 제대로 먹으면 심근경색, 뇌출혈등 혈관 질환으로부터 자유로워집니다 (0) | 2022.07.18 |
"여름되면 가장 신경쓰여..." 모기 물렸을때 절대 하면 안되는 이 행동!모기 안물리는 방법부터 물리는 이유, 예방 방법까지 모기 대비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0) | 2022.07.18 |
"외출할때 은근 신경쓰여..." 신발에서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모두 보여드립니다 (0) | 2022.07.16 |
" 지금은 전화받기 싫은데..." 90%는 모르는 전화 티안나게 안받는 방법. 이제 곤란한 상황에서 전화와도 걱정없습니다 (0) | 2022.07.16 |